본문 바로가기

JAVA

[0114] JAVA1 - 자바의 기본

JAVA - 프로그래밍 언어

: 프로그래밍 언어는 개발자와 컴퓨터가 소통하기 위한 언어이다.

소스코드

: 명령어를 작성해 놓은 것.

: 개발자와 컴퓨터가 소통할 것을 글로 작성해 놓은 것.

컴파일

: 사람의 언어를 컴퓨터 언어로 바꿔주는 작업.

컴파일러

: 컴파일을 해주는 프로그램 또는 명령어.

프로그램

: 소스코드로 잘 짜여진 틀. 

콘솔

: 개발자와 운영체제가 소통한 결과를 보여주는 창.

 

▶ 일반 프로그램 -> 이식성이 좋지 않다.

- 프로그램

- OS (운영체제) : 하드웨어에 적절한 전기신호를 흘려주는 역할.

- 하드웨어 (RAM, CPU ... )

 

▶ 자바 프로그램

- 프로그램

- JVM (자바 가상 운영 체제) : JAVA 프로그램을 OS에 맞게 번역한다.

- OS

- 하드웨어

- JAVA 프로그램은 이식성이 좋다.

 

JVM (Java virtual Machine)

: JAVA 프로그램을 실행해 줌.

JRE (Java Runtime Environment)

: JVM을 생성하며, 실행할 때 필요한 라이브러리 파일들을 가지고 있다.

JDK (Java Development Kit)

: JRE 외에 개발에 필요한 도구들을 가지고 있다.

:  컴파일 명령어와 실행 명령어를 담고 있다.

 

JDK 설치 - 11버전

프로젝트 > 패키지 > 클래스 > 메서드 > 소스코드

 

메소드

1. print() : 마지막에 자동으로 줄바꿈되지 않고 아래 문장과 이어서 출력된다

2. println() : 마지막에 자동으로 줄바꿈 된다.

3. printf() : 서식문자 사용.

 

변수: 저장공간

x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=                 10

저장공간의 이름 / 대입 연산자 / 값(상수)

 

자료형(type) 

- 자료형 type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byte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

- 정수형 int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4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1, 325, 54754, - 321839

- 실수형 float / double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4/8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1.0F, 0.0F / 1.0, 0.0 (double이 default값)

- 문자형 char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2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'A', '강, '0', ...

- 문자열 String (class타입)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?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"김지윤", "ABC" ...

 

변수의 선언

자료형 변수명 = 초기값; > 초기화

자료형 변수명;

EX)

int x  = 10;

x라는 이름의 저장공간이 할당(allocation)되고 그 안에 10이 들어간다. (RAM에 할당)

 

주소

int x = 10; 

x라는 이름의 저장공간이 RAM에 할당되면 고유한 값인 주소값이 부여된다.

계속 실행되거나 종료되는 프로그램이 있기 때문에, 주소값은 변경될 수 있으나 중복은 없다.

 

변수의 사용

int data = 10;  // 저장공간 (자료형)

data = 20; // 저장공간

data + 9; // 값 (대입연산자)

data = data + 99; // 저장공간, 값

System.out.print(data); // 값

args : 저장공간앞에 자료형 있으면 저장공간 (int)x 값만 있으면

 

변수 선언 시 주의사항

1. 같은 이름의 변수로 선언할 수 없다.

2. 초기화를 해준다.

3. 되도록 선언부에 한꺼번에 선언한다. (영역 상단)

 

변수명 주의사항

- 문자로 시작해야 한다.

- 특수문자를 사용할 수 없다. 단, _. $ 는 허용한다.

- 소문자로 시작한다.- 공백을 사용할 수 없다.

 

good_boy  : 언더바 표기법

goodBoy : 카멜 표기법

되도록 한글을 사용하지 않는다.

명사로 사용한다.

뜻이 있는 단어를 사용한다.

a, b, c , d, e, ... (x)

data, number, age, name, ... (o)

 

변수를 사용하는 이유

1. 반복되는 값을 쉽게 관리하기 위해서

2. 의미없는 값을 하나의 정보로 만들기 위해서 (자료구조)

 

출력 메소드

printf () : 서식 문자를 사용하여 출력할 수 있으며, 자동으로 줄바꿈되지 않는다.

 

상수

- 항상 그대로인 수, 값을 변경할 수 없도록 한다.

- 상수는 대문자, 언더바 표기법 사용 (EX. WHITE_COLOR)

final 자료형 변수명 = 값;

상수명 = 값;

 

 

'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0117] 자바 기초  (0) 2023.01.17
[0116] 자바 기본 (형변환)  (0) 2023.01.16
[1227] 웹개발반2 (html)  (1) 2022.12.27
[1226] 웹개발반1 (html)  (0) 2022.12.26
Java2 Day01  (0) 2022.09.24