JAVA 변수와 상수
1. 변수란?
1) 변수의 정의
- 값을 저장하는 공간
2) 변수에 값을 저장하는 방법?
- 변수 = 값;
3) 변수의 특징
- 하나의 변수에는 하나의 값만 저장할 수 있다.
- 변수에 저장된 값은 변경할 수 있다.
4) 변수 사용 이유?
- 간편한 수정
100을 10번 출력: System.out.println(100);) - 10번 실행
10을 10번 출력: System.out.println(10);) - 10번 실행
x을 10번 출력: x=100; System.out.println(x);) - 10번 실행
- 다음 명령에서의 기억
System.out.println(x);
System.out.println(x+5);
- 값에 의미 부여
now = "서울시"
hometown = "의정부시"
System.out.println(now);
System.out.println(hometown);
4-1) 변수명 작성 시 주의사항
- 숫자로 시작할 수 없다
name = "김지윤";
2name = "지윤이"; (X)
name2 = "지윤이"; (O))
- 특수문자 사용이 불가능하며, $와 _만
♥name★ = "김지윤"; (X)
- 대소문자를 구분한다.
Name nAme 은 같지 않음
- 이미 사용하고 있는 예약어는 사용할 수 없다.
4-2) 변수명 작성 방법의 종류
* 헝가리안 표기법
- 변수에 자료형을 구분할 수 있는 접두사 달아 표기
Ex) int num; --> int iNum;
* 카멜 표기법
- 두개 이상의 단어가 사용될 경우, 두번째 단어의 시작은 대문자
Ex) int newName
* 파스칼 표기법
- 클래스명 작성 시, 모든 단어의 첫 글자를 대문자
Ex) class MyClass
4-3) 변수 선언과 초기화
* 변수의 선언방법
- 자료형 변수명;
(어떤 값을 저장하냐에 따라 변수의 크기다 )
1) 자료형이란?
- 자료(data)가 가질 수 있는 정수, 실수, 문자, 논리 등
2) 자주 사용할 데이터 타입의 종류
- 1byte = 8bit
- 비트(bit) : 데이터의 최소 단위
101010100001 : 1또는 0이 올 수 있는 한 단위를 비트(bit)라고 함
Q1. JAVA Project 생성시 단축키는?
- Alt + Shift + N
Q2. 새로운 파일 및 프로젝트 생성시 단축키는?
- Ctrl + N
Q3. 클래스 생성시 소문자? 대문자?
- 대문자
Q4. System.out.println() 빨리 치는 단축키는?
- sysout + Ctrl + space
Q5. System.out.println() 여러개를 만드는 단축키는?
- 화살표 누른후 Ctrl + Alt
Q6.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치는 단축키는?
- main + Ctrl + space
Q7. 주석 빨리 하는 단축키는?
- 글씨 치고 + Shift + /
[응용]
System.out.println();
//정수형 변수
int i = 100;
//실수형 변수
float f = 3.14f;
double d = 3.14;
//문자형 변수
char c = 'c';
//문자열 변수
String s = "hello";
//논리형 변수
boolean b = true;
System.out.println(i);
//Ctrl + Alt + 화살표: 커서있는 코드 복사
System.out.println(f);
System.out.println(d);
System.out.println(c);
System.out.println(s);
System.out.println(b);
[실행 결과]
100
3.14
3.14
c
hello
true
3. 형변환
1) 형변환이란?
- 변수나 상수의 데이터 타입을 다른 타입으로 변환하는 것
2) 형변환의 종류?
- 자동 형변환(묵시적 형변환)
: 자동으로 타입이 변환되는 것
- 명시적 형변환
: 코드 상으로 강제로 형식을 변환시키는 것
[응용2]
int a = 65;
float f = a; // 묵시적 형변환(자동 형변환)
System.out.println(f);
char c = (char)a; // 명시적 형변환 (강제 형변환)
System.out.println(c);
[실행결과]
65.0
A (아스키코드값)
* 아스키코드값?
- 컴퓨터는 문자를 저장할 수 없다.
- 따라서 문자마다 고유한 숫자값을 부여하는데 그 숫자가 바로 문자의 아스키코드값이다.
* 강제 형변환 방법?
- (자료형) 변수명;
4. 변수의 상수화
1) 상수란?
- 항상 유지되는 수 (변하지 않는 수)
2) 변수의 상수화
- 변수에 저장된 값을 변경하지 않고 상수처럼 사용함
3) 상수화 방법
- "final 자료형 변수명 = 값;"
- 변수명은 모든 글자를 대문자로 저장 (센스!)
[응용3]
int a = 3;
a = 4;
final double PI = 3.14;