JAVA

JAVA 변수와 상수

지윤이다 2022. 7. 15. 09:46

1. 변수란?

1) 변수의 정의

- 값을 저장하는 공간

2) 변수에 값을 저장하는 방법?

- 변수 = 값;

3) 변수의 특징

- 하나의 변수에는 하나의 값만 저장할 수 있다.

- 변수에 저장된 값은 변경할 수 있다.

4) 변수 사용 이유? 

- 간편한 수정

100을 10번 출력: System.out.println(100);)  - 10번 실행

10을 10번 출력: System.out.println(10);) - 10번 실행

x을 10번 출력: x=100; System.out.println(x);) - 10번 실행

- 다음 명령에서의 기억

System.out.println(x);

System.out.println(x+5); 

- 값에 의미 부여

now = "서울시"

hometown = "의정부시"

System.out.println(now);

System.out.println(hometown); 

 

4-1) 변수명 작성 시 주의사항

- 숫자로 시작할 수 없다

name = "김지윤";

2name = "지윤이"; (X)

name2 = "지윤이"; (O))

- 특수문자 사용이 불가능하며, $와 _만 

♥name★ = "김지윤"; (X)

- 대소문자를 구분한다.

Name nAme 은 같지 않음

- 이미 사용하고 있는 예약어는 사용할 수 없다.

 

4-2) 변수명 작성 방법의 종류

* 헝가리안 표기법

- 변수에 자료형을 구분할 수 있는 접두사 달아 표기

Ex) int num; --> int iNum;

* 카멜 표기법

- 두개 이상의 단어가 사용될 경우, 두번째 단어의 시작은 대문자

Ex) int newName

* 파스칼 표기법

- 클래스명 작성 시, 모든 단어의 첫 글자를 대문자

Ex) class MyClass

 

4-3) 변수 선언과 초기화

* 변수의 선언방법

 -   자료형 변수명;

(어떤 값을 저장하냐에 따라 변수의 크기다 )

1) 자료형이란?

- 자료(data)가 가질 수 있는 정수, 실수, 문자, 논리 등

2) 자주 사용할 데이터 타입의 종류

- 1byte = 8bit

- 비트(bit) : 데이터의 최소 단위

101010100001 : 1또는 0이 올 수 있는 한 단위를 비트(bit)라고 함

자주 사용할 데이터 타입의 종류

Q1. JAVA Project 생성시 단축키는?

- Alt + Shift + N

Q2. 새로운 파일 및 프로젝트 생성시 단축키는?

- Ctrl + N

Q3. 클래스 생성시 소문자? 대문자?

- 대문자

Q4. System.out.println() 빨리 치는 단축키는?

- sysout + Ctrl + space

Q5. System.out.println() 여러개를 만드는 단축키는?

- 화살표 누른후 Ctrl + Alt

Q6.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치는 단축키는?

- main + Ctrl + space

Q7. 주석 빨리 하는 단축키는?

- 글씨 치고 + Shift + /

 

[응용]

System.out.println();
//정수형 변수
int i = 100;
//실수형 변수
float f = 3.14f;
double d = 3.14;
//문자형 변수
char c = 'c';
//문자열 변수
String s = "hello";
//논리형 변수
boolean b = true;

System.out.println(i);
//Ctrl + Alt + 화살표: 커서있는 코드 복사
System.out.println(f);
System.out.println(d);
System.out.println(c);
System.out.println(s);
System.out.println(b);

 

[실행 결과]

100
3.14
3.14
c
hello
true

 

3. 형변환

1) 형변환이란?

- 변수나 상수의 데이터 타입을 다른 타입으로 변환하는 것

2) 형변환의 종류?

- 자동 형변환(묵시적 형변환)

: 자동으로 타입이 변환되는 것

- 명시적 형변환

: 코드 상으로 강제로 형식을 변환시키는 것

 

[응용2]

int a = 65;
float f = a; // 묵시적 형변환(자동 형변환)
System.out.println(f);
char c = (char)a; // 명시적 형변환 (강제 형변환)
System.out.println(c);

 

[실행결과]

65.0
A (아스키코드값)

 

* 아스키코드값?

- 컴퓨터는 문자를 저장할 수 없다.

- 따라서 문자마다 고유한 숫자값을 부여하는데 그 숫자가 바로 문자의 아스키코드값이다.

 

* 강제 형변환 방법?

- (자료형) 변수명;

 

4. 변수의 상수화

1) 상수란?

- 항상 유지되는 수 (변하지 않는 수)

2) 변수의 상수화

- 변수에 저장된 값을 변경하지 않고 상수처럼 사용함

3) 상수화 방법

- "final 자료형 변수명 = 값;"

- 변수명은 모든 글자를 대문자로 저장 (센스!)

 

[응용3]

int a = 3;
a = 4;

final double PI = 3.14;