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02] JAVA_DAY02
Q1. JAVA Project 생성시 단축키는?
- Alt + Shift + N
Q2. 새로운 파일 및 프로젝트 생성시 단축키는?
- Ctrl + N
Q3. 클래스 생성시 소문자? 대문자?
- 대문자
Q4. System.out.println() 빨리 치는 단축키는?
- sysout + Ctrl + space
Q5. System.out.println() 여러개를 만드는 단축키는?
- 화살표 누른후 Ctrl + Alt
Q6.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치는 단축키는?
- main + Ctrl + space
Q7. 주석 빨리 하는 단축키는?
- 글씨 치고 + Shift + /
* 메소드 (method)
- 어떠한 기능을 하는 것
- 이름 뒤에 "소괄호()"가 있다면 메소드다.
- main 메소드 : 실행시킬 때 컴퓨터가 가장 먼저 찾아가서 해당 메소드 안쪽 코드를 실행시키는 기능
- println() : 출력하는 기능
* 콘솔창 (Console)
- 개발자와 컴퓨터가 소통하는 공간
- 실행 결과나 오류 내용 등 전달받는 공간
* 들여쓰기, 엔터
- 코드 실행과는 무관하다. 정상적으로 작동은 된다.
- 가독성을 위해서 사용함.
* 주석처리
- // : 한 라인에 대해서 주석처리를 의미함.
- /* */ : 여러 범위를 주석처리함.
* 값의 종류(type, 자료형)
- int : 정수형 - 10 ,20 ,0 ,1 ,-1, .....
- double: 실수형 - 3.14, 1.1, -3.56, 177.8 .....
- char: 문자형 - A, B, ㅋ, 참, 흥 .....
- String: 문자열 - java, student, 안녕하세요 .....
- boolean: 참/거짓 - 참/거짓, true/false
- ' ' : char(문자) 값임을 알려주기 위해 사용
- " " : String(문자열) 값임을 알려주기 위해 사용
print() : 괄호 안에 있는 값을 엔터없이 출력한다.
printf() :
- 형식 지정자를 사용할 때 쓰며, 괄호 안에는 문자열만 들어갈 수 있다.
- 형식 지정자 자체가 "%s" 최소한 두글자가 들어가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문자열이 들어가야 한다.
- 즉, 문자열만 입력 가능하다.
제어문자
- \n : 엔터
- \" : "을 표현하는 제어문자 (쌍따옴표 표현)
- \t : 문자열 안에서 일정 간격을 띄어주는 제어문자 (tab)
- \\ : 문자열 안에서 \ 표현하는 문자
Ex)
// 엔터
System.out.println("안녕하세요\n 오늘은 자바 두번째 시간입니다.");
// "표현
System.out.println("쌍따옴표를 표현:\" ");
// '표현
System.out.println("작은따옴표 표현: \' ");
// 탭
System.out.println("띄어\t쓰기");
// \표현
System.out.println("역슬래시 표현: \\");
[예시]
/*
* 카페 메뉴
* 아메리카노: 4800원
* 카페라떼: 6000원
*
*/
System.out.println("카페메뉴\n\t아메리카노: 4800원\n\t카페라떼: 6000원");
형식 지정자
int (정수형) - %d
double (실수형) - %f
char (한 문자형) - %c
String (문자열) - %s
%[- or 0] [n][.m]
- : 왼쪽 정렬
0 : 빈 자리를 0으로 채워줌 (int, double)
n : 표현할 자릿수
.m : 소숫점 아래 자릿수(double), 문자열 잘림(String)
* 변수(variable)
- 값을 저장하는 저장공간
- 값을 재사용하기 위해서 사용
* 변수의 선언
- [자료형] [변수명];
Ex) int number;
변수에 값 대입
- 대입 연산자(=)를 사용한다.
- 변수명 = 값;
Ex) number = 10;
- 오른쪽에 있는 값을 왼쪽의 저장공간(변수)에 대입
- 오른쪽부터 실행되는 점이 중요!
# "값 > = > 변수명" 순으로 진행 ~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* 컴파일 (Compile)
- 사람이 이해하는 언어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바꿔주는 과정
* 역컴파일 (Decompile)
- 컴파일된 파일을 다시 확인하는 것
* 언어의 종류
- Compile 언어와 interpreter 언어로 나뉘어진다.
* Compile 언어
- 런타임(실행)하기 전 컴파일러를 통한 변환 과정을 먼저 거치는 언어 형식
- 즉, java 파일을 => .Class 파일로 변환이 된 후, .class 파일이 실행된다.
- 오류가 난다면 위치 찾기가 어렵고 소스코드를 수정 후 다시 컴파일, 실행해야하기 때문에 복잡하다.
- 컴파일 과정을 포함시키지 않는다면 즉, 컴파일된 Class파일만 실행하면 되기 때문에 interpreter 언어보다 빠르다.
* interpreter언어
- 런타임(실행)할 때, 컴파일을 거치지 않는 소스 코드의 단계별 실행기
- 파일을 실행시킬 때, 위에서부터 한줄씩 읽으며 실행한다.
- 한줄씩 읽다가 오류가 나면 그 줄에서 멈춘다.
- 오류 위치 파악이 쉽다.
- JavaScript가 대표적인 언어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