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0313] DB설계및구현1
User Requirements & Business Rules이 반영 되어야 한다.
영업사원과 손님 사이의 관계 One to many : 각각의 영업사원은 여러명의 고객을 응대할 수 있다.
One to Many - 한명의 영업사원이 여러명의 customer을 배당받음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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ER Diagram
데이터 베이스를 만드는 사람 : Architect (건축가) - 건물을 만드는 것과 흡사하다.
ER Diagram은 설계도와 똑같다고 보면 된다. ( = 건축 설계도)
Database에 설계, 디자인도 ER Diagram을 통해 그림으로 나타낸다.
- 데이터 베이스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데에 사용
- 직사각형은 엔터티
- 엔터티들 사이의 라인들은 관계를 나타냄
직사각형 안에 들어간 것은 속성 (Attribute)이다.
선이 그려진 것은 relationship이라고 한다.
한 쪽에 점은 Many라고 한다.
점이 없는 쪽 : one / 점이 있는 곳: Many
Rep & Costumer => One to many
일을 의뢰를 받음 -> User Requirement -> 보고서 분석 & 회의 & 수집(Business Rule을 수집) -> Rep(영업사원의 데이터) Cus(손님의 데이터), 판매 & 주문의 데이터를 저장한다. (4개의 entity)
주문 번호, 고객, 주문에 포함된 제품들, 얼마나 팔렸는지에 대해 알아야 한다. -> 아이템, 고객, 영업사원, 주문 (4개)
ER Diagram 를 펴서 4개의 직사각형을 그림.
Cus - Order의 사이는 각각의 Cus는 여러개의 Order 을 주문할 수 있다. : One to Many의 관계
Order - item 의 관계: Many to Many, 하나의 아이템이 여러개의 주문을 나타낼 수 있다. 각가의 주문은 여러개의 아이템이 포함될 수 있다. 한개의 주문에 여러개의 item이 포함될 수 있다. (Ex. 장바구니)
ER Diagram에서 Many to Many로 구현을 할 수 있지만, 구현 단계에서는 One to One이거나 One to Many가 될 수 있지 Many to Many는 안 된다.
OrderLine 에 들어간 것: 주문 번호, 주문에 포함된 아이템의 번호, 주문에 포함된 아이템이 몇개나 포함되어있는지, 얼마나 팔렸는지.
Item - OrderLine의 관계: 하나의 아이템이 여러개의 주문에 나타날 수 있다. 각각의 주문에는 하나의 아이템만 나타난다. 그렇기에 One to Many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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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업들에서 활용하는 구조
User (사용자) - Web DB
n - tier Architecture
2 - tier Architecture
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: 3 tier Architecture
[3 Tier Architecture]
User (tier1) - web Server (tier2) - DB Server (tier3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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Forms (문서 양식) - 입력 업데이트
Reports: 저장된 것을 보여주기도 하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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데이터 베이스 프로세싱의 장점
Ex. 스프레드 시트는 데이터 사이의 시너지를 낼 수 없다. Cus는 Cus, 아이템은 아이템
DataBase라는 것은 각자 File에다가 저장하는 것이 아닌 하나의 DataBase를 만들어서 중앙에 있는 하나의 저장장치에 공유가 되어야 한다.
따로따로 저장된 데이터들이 한 군데에 저장이 된다, 그렇기에 일종의 시너지를 낼 수 있다. 유용한 보고서와 서머리를 만들 수 있다. 또한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다.
DBA : 회사에서 데이터에 관련된 거의 모든 것들을 담당하는 사람. in charge of (~의 책임을 맡고 있는), DBA는 Database를 관리하는 관리자라고도 할 수 있다.
무결성(결함이 없다.)
Ex. #13. Cus의 데이터를 저장, Rep(영업사원) 저장, 김일주 Cus 담당한 Rep 이 15번이다. 그렇다면 위로 간다. Rep 15에 갔더니 없다면 DBMS에서는 지우려고 해도 안 된다. 왜냐면 DBMS 무결성에 위배가 되기 때문이다.
무결성들이 지켜져야 데이터들이 온전히 지켜지기 때문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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Database processing의 단점
과제: microsoft access설치하기!